곽호순병원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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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icon성인클리닉
HOME icon HOME > 전문클리닉 > 성인클리닉 > 수면장애
  • 타이틀 아이콘수면장애란?
    • 불면증은 잠이 쉽게 들지 못하거나, 잠을 자주 깨거나, 새벽 일찍 깨어나서 다시 잠들기 힘든 증상을 말합니다. 불면증은 밤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불편 뿐 아니라 낮 시간 동안의 활동에도 영향을 미쳐서 작업장에서 재해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교통사고의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 타이틀 아이콘수면장애의 원인
  • - 통증 또는 신체적으로 불편한 모든 상태
  • - 불안, 긴장
  • - 술, 카페인 등 물질의 효과
  • - 노령
  • - 우울증, 정신분열병
  • - 수면 무호흡 증후군
  • - 수면이상증 : 악몽, 몽유병, 야경증
  • - 환경의 변화 : 교대근무자, 시차적응
  • - 중추 신경계 질환
  • - 내분비 또는 대사질환
  • 타이틀 아이콘수면장애의 대처방법
  • - 매일 아침 같은 시간에 일어난다.
  • - 불필요하게 잠자리에 누워있는 시간을 줄인다.
  • - 낮잠은 피한다.
  • - 커피, 술, 담배, 카페인 함유 음료를 피한다.
  • - 적당한 운동을 한다. 오전이나 이른 오후에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취침전에 격렬한 운동은 피한다.
  • - 취침 전에 가벼운 음식(따뜻한 우유 한잔)을 먹고 과식은 피한다.
  • - 침실의 시계를 치워둔다.
  • - 편안하고, 쾌적하고, 조용하고, 따뜻한 수면환경을 조성한다.
  • - 낮에 아무리 복잡한 일이 있고 나쁜 감정이 있더라도 자기전에 정리하여 편안한 마음으로 잠자리에 드는 습관이 중요하다.
  • - 초저녁의 흥분을 피한다. TV 시청 대신 라디오 청취나 독서를 한다.
  • - 잠자리에 들기 전에 뜨거운 물로 20분 정도 목욕을 한다.
  • - 복식호흡, 명상, 근육이완과 같은 이완요법을 실시한다.
  • - 자기 전에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다.
  • - 잠이 안와서 초조하거나 화가 날 때, 자꾸 자려고 하지 말고 일어나 불을 켜고 침실을 나와 다른 무언가를 해본다. 그러다가 잠이 올 때는 다시 들어가 잠을 자고, 아무리 적게 잤어도 다음날 제시간에 일어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