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호순병원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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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icon성인클리닉
HOME icon HOME > 전문클리닉 > 성인클리닉 > 스트레스
  • 타이틀 아이콘스트레스란?
  • 스트레스란 심리적인 긴장감을 유발하는 사건으로 과도한 업무, 대인관계 갈등, 학업 성적의 저하 등과 같이 걱정 및 불안을 유발하여 스트레스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타이틀 아이콘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정서적 반응 불안, 초조, 집중력이나 기억력 감소, 안절부절 못함
인내력 부족, 성급함, 분노, 짜증, 좌절감, 우울, 근심, 걱정
신체적 반응 자율신경계 동공확대, 땀분비 증가,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
호흡계 호흡수 증가
심혈관계 혈압상승, 맥박수 증가
위장계 위와 장의 운동 감소
면역계 면역반응 억제
근육계 근육긴장, 두통, 어깨결림
  • 타이틀 아이콘스트레스에 대한 적응단계
  •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단계
  • 타이틀 아이콘스트레스 대처방법
  • [ 긍정적으로 생각 한다. ]
  • 잔에 물이 반밖에 남지 않은 게 아니라 반이나 남았다고 생각하라.
  • [ 스트레스에 대한 지식을 쌓는다. ]
  • 스트레스의 원인, 영향, 해결방법 등을 전문의에게 물어본다.
  • [ 심신을 부드럽게 한다. ]
  • 근육이완, 명상, 수면 등 긴장을 푸는 방법을 실천한다.
  • [ 행동하기 전에 생각한다. ]
  • 어떤 일을 결정할 때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과 충분히 대화를 나눈 후에 판단을 내린다.
  • [ 분노는 정당하게 나타낸다. ]
  • 화가 나면 폭발하듯이 화내지 말고 다른 사람들이 정당한 주장으로 받아들이도록 표현한다.
  • [ 스스로를 돌아본다. ]
  • 어떤 일을 바라보는 자신의 시각이 잘못돼 스트레스를 받는것이 아닌지 반성한다.
  • [ 화를 푸는 방법을 익힌다. ]
  • 스트레스가 나를 망가뜨리기 전에 내가 스트레스를 올바로 다루어서 이겨낸다.
  • [ 제 때 골고루 먹는다. ]
  • 균형 잡힌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면 스트레스 해소 물질인 세로토닌 분비가 촉진된다.
  • [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 ]
  • 신체의 근육 상태 등도 스트레스 관련 신경 전달 물질 분비와 관련이 있다.
  • [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한다. ]
  • 평소 자신의 일과를 제대로 관리하는 것이 스트레스 해소에 필수적이다.
  • [ 휴가 및 여가시간을 가진다. ]
  • [ 카페인(커피), 알코올 섭취를 줄인다. ]